//탑 레벨 상수 const
const val nums = 20
fun main(){
// 코틀린은 타입을 추론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음
// 별도로 타입 지정안해도 된다.
var i = 10
var name = 철수
var point = 3.3
// 타입 지정을한다면
var i : Int = 10
var name : String = 철수
var point : Double = 3.3
// 자바의 final , 상수
val num = 20
num = 30 << 제 대입 불가능
}
형 변환
//데이터 변환은 .to형()
fun main(){
var i = 20
var l = 20L
var name = ""
name = i.toString()
var name1 = "10"
i = name1.toInt()
l = i.toLong()
i = l.toInt()
}
문자열
fun main(){
var name = "hello"
print(name.uppercase()) // HELLO
print(name.lowercase()) // hello
print(name[0]) // h
var name2 = "철수"
print("제 이름은 ${name2}입니다") // 제 이름은 철수입니다
print("제 이름은 ${name2 + 10}입니다") // 제 이름은 철수10입니다
}
random
fun main(){
val randomNumber = Random.nextInt(0,100)
print(randomNumber) // 75
val randomNumber2 = Random.nextDouble(0.0,1.0) //0.0 ~ 0.9
print(randomNumber2) // 0.8
}
키보드 입력
fun main(){
val reader = Scanner(System.`in`)
reader.nextInt()
reader.next()
}
조건문
fun main(){
var i = 5
var result = if(i>10){
"10보다 크다"
}
else if(i>5){
"5보다 크다"
}
else{
"!!!!"
}
print(result) // !!!!
}
fun main(){
var i = 5
var result = when {
i > 10 ->{
"10보다 크다"
}
i > 5 ->{
"5보다 크다"
}
else ->{
"!!!!"
}
print(result)
}
for문
fun main(){
val items = listOf(1,2,3,4,5)
for(item in items){
print(item)
}
items.forEach{item ->
print(item)
}
// for(int i=0;i<items.length;i++)
for(i in 0..(items.size-1)){
print(items[i])
}
}
list
fun main(){
// 변경 불가능 리스트
val items = listOf(1,2,3,4,5)
// 변경 가능 리스트
val items = mutableListOf<타입, 생략가능>(1,2,3,4,5)
items.add(6)
items.remove(3)
}
배열 , tryCatch
fun main(){
val items = arrayOf(1,2,3)
items[0] = 10 //10,2,3
val items = listOf(1,2,3)
try{
val item = items[4]
} catch(e: Exception){
print(e.message)
}
}
'[Kotlin]' 카테고리의 다른 글
Kotlin 공부 - 3 (interface, 타입체크, Genetic, 콜백함수) (0) | 2024.04.01 |
---|---|
Kotlin 공부 - 2 (nullSafety, 함수, class, Getter, Setter, 상속 ) (0) | 2024.04.01 |